지식기록

티스토리 블로그 월 100만원? 복사 붙여넣기 하면 된다고?

marketing_dady 2023. 11. 7. 01:28
728x90
반응형

블로그 복사 붙여넣기, 괜찮은걸까?

요즘 티스토리 운영에 대한 글이 심심찮게 보인다. 월 100만원을 버네, 800만원을 버네 하는 이야기가 많다. 과연 가능할까? chat GPT를 통해 하루에 글을 100개씩 찍어낸다는 사람들과, 다른 블로그에서 작성했던 글을 짜집기해서 복사붙여넣기 하는 등 하루에 컨텐츠를 꾸준히 수십개씩 생산하고, 블로그를 동시에 4~5개 10개씩 운영하면 한달에 1천만원도 번다는 사람이 많다. 정말 가능할까?

 

일단 블로그를 작성할 때 복사 붙여넣기 하는 것 자체가 좋지 않다.

단순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에디터의 기본 모드에서 글을 작성하면?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사실 SEO 점수엔 별로 좋지 않은 글이 만들어진다. 아래의 이미지는 기본모드가 아닌 HTML 모드로 복붙한 글을 본 것인데, 의미없는 <span> 태그가 무지하게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SEO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은 알 것이다. SEO가 좋아하는 HTML 구조를. <h1> 태그가 있고 적절한 Bold 처리에 문단 및 리스트 형식으로 글을 작성하는 등... 여튼 SEO가 좋아하는 방식과 아래의 복붙과는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복붙이 좋지 않은 이유

복사 붙여넣기가 SEO에 좋지 않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1. 중복 콘텐츠로 인식될 수 있다. 검색 엔진은 수 많은 글을 식별하고 분석하며 고유한 콘텐츠인지를 확인하게 되는데, 복사 붙여넣기를 한 게시물의 경우 중복 콘텐츠로 인식될 수 있으며, 이것은 단순히 게시글이 아니라 관련된 페이지(블로그 자체를)의 랭킹을 하락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즉,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다.
  2. 내부 경쟁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비슷한 콘텐츠를 동일한 블로그에서 반복적으로 운영한다면, 내부 경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블로그 자체를 저품질로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3. 검색엔진의 목적 방해. 검색 엔진은 사용자에게 가장 유용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중복된 내용이 다수 일 경우 검색 엔진의 이러한 목적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이런 중복 컨텐츠들은 모두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복붙을 피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던데

에디터의 모드를 변경해서 복붙을 피하거나 <span> 코드가 없도록 하거나 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생각해보자. 복사붙여넣기의 흔적을 지운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가 양질의 콘텐츠가 아니라고 한다면 조금 멀리 봤을때 어짜피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글 작성이다.

 

당장은 힘들고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직접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하는 부분이다!

 

 
728x90
반응형